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아티클

아티클

아티클 조회 페이지
DSLR 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AF, MF 알아보기 : 1편 - AF와 MF는 무엇인가요? 캐논아카데미 / 2020.04.23

 

DSLR 카메라로 처음 입문하는 분들이나, AF(자동 초점) 기능과 MF(수동 초점) 기능의 활용 구분에 대해서 막연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과 예제 사진을 통해 AF(자동 초점)와 MF(수동 초점)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AF, Auto Focus(자동 초점)의 줄임 말로, 사용하는 렌즈의 초점 스위치를 AF로 설정하면 자동 초점이 이루어집니다.
DSLR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할 때, 셔터 버튼을 누르면 초점 영역에 위치한 피사체를 자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MF, Manual Focus(수동 초점)의 줄임 말로, 사용하는 렌즈의 초점 스위치를 MF로 설정하면 수동으로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표시된 부분이 렌즈의 초점 링


DSLR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할 때, 렌즈의 초점 링을 돌려서 찍고자 하는 피사체를 수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단, AF(자동 초점)와 차이점이라면, 초점 링을 조작하지 않은 상태, 즉 초점을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도 셔터 버튼을 통해 촬영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모든 촬영에서 AF(자동 초점)를 이용하면 보다 수월한 사진 촬영을 돕습니다.
특히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이나 촬영자의 움직임이 있는 촬영에서 AF(자동 초점)를 이용한 촬영이 유리합니다. 그럼 아래의 예제 사진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Body: EOS 5D / Lensc: EF 135mm f/2L USM / Av: f/4.0 / Tv: 1/60s / ISO: 100
가볍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 할 때, AF(자동 초점)를 이용하면 초점을 잡는 시간을 줄 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촬영을 MF(수동 초점)로 한다면, 촬영자의 숙련도에 따라 초점을 잡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Body: EOS 40D / Lens: EF 70-200mm f/2.8L USM / Av: f/3.2 / Tv: 1/3200s / ISO: 100
순간 포착이 필요한 경우, AF(자동 초점)를 이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촬영을 MF(수동 초점)로 한다면, 그만큼 더 능숙하게 초점을 잡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AF(자동 초점)를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Body: EOS 7D / Lens: EF 135mm f/2L USM / Av: f/2.0 / Tv: 1/4000s / ISO: 100
대부분의 스포츠 기자들은 스포츠 촬영을 할 때 AF(자동 초점)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MF(수동 초점)를 이용해 촬영을 한다면, 그만큼 놓치는 컷이 많아집니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AF(자동 초점)를 이용해야 역동적인 순간을 놓치지 않고 담아 낼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II / Lens: EF 24-70mm f/2.8L USM / Av: f/3.2 / Tv: 1/640s / ISO: 100
Body: EOS 5D MarkII / Lens: EF 24-70mm f/2.8L USM / Av: f/11 / Tv: 1/400s / ISO: 200
그 외 일반적인 인물 촬영이나, 풍경 촬영에서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은 초점을 잡을 때 AF(자동 초점)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적인 대상인 경우, MF(수동 초점)를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지만, 촬영자의 편의나 촬영 속도를 우선으로 한다면, AF(자동 초점)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빠른 촬영을 돕습니다.
MF(수동 초점)를 이용한 사진 촬영은 AF(자동 초점)에 비해 신경을 더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뷰 파인더를 통해서 직접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력이 안 좋아서 안경을 끼거나, MF(수동 초점)를 이용한 사진 촬영에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답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분명 AF(자동 초점)를 이용한 사진 촬영에 비해 MF(수동 초점)로 촬영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초점이 맞았을 때 뷰 파인더의 수퍼 임포즈에 빨간 불이 들어 오기 때문에 MF(수동 초점)를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큰 무리는 없습니다. 그럼 아래의 예제 사진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Body: EOS 40D / Lens: EF 100mm f/2.8 Macro USM / Av: f/14 / Tv: 1/250s / ISO: 100 * SPEEDLITE 580EXII
실내에서 꽃을 촬영할 때, 야외에서 꽃을 촬영하는 것과는 달리, 대상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접사 촬영에서 MF(수동 초점)를 사용하면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기가 수월합니다. AF(자동 초점) 보다 느릴 수 있지만, 촬영자가 주 피사체를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Body: EOS 40D / Lens: EF 100mm f/2.8 Macro USM / Av: f/16 / Tv: 1/250s / ISO: 200 * SPEEDLITE 580EXII
접사 렌즈를 사용할 때 보다 크게 촬영하기 위해 접사 튜브를 여러 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AF(자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MF(수동 초점)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원하는 사진을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II / Lens: EF 70-200mm f/2.8L IS II USM / Av: f/2.8 / Tv: 1/100s / ISO: 800
위의 고양이 사진은 해질 녘에 촬영된 사진입니다. ISO(감도)를 충분히 올려서 원하는 밝기로 촬영을 하였지만, 실제 촬영 환경은 빛이 너무 부족했기 때문에 AF(자동 초점) 촬영이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AF(자동 초점)를 고집했다면, 의도 하지 않게 초점을 놓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MF(수동 초점)를 이용해 촬영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MF(수동 초점) 촬영이 더 능동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II / Lens: EF 50mm f/1.2L USM / Av: f/3.2 / Tv: 1/400s / ISO: 100
AF(자동 초점) 기능은 빛을 기반으로 합니다. 빛이 일정 수준 이상 렌즈를 통해 들어 오게 되면 초점을 잡을 때 오차가 발생 하거나, 초점을 잡을 때 버벅일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역광 촬영을 할 때는 MF(수동 초점)을 이용하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Body: EOS 350D / Lens: EF-s 18-55mm f/3.5-5.6 USM / Av: f/7.1 / Tv: 1/6s / ISO: 800
AF(자동 초점)는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주 목적이라면, MF(수동 초점)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밤 거리의 사진도 느낌 있게 빛망울로만 연출이 가능합니다. 시선이나 표현적으로 보다 자유로운 사진 촬영을 할 때 MF(수동 초점)로 촬영해보면 F(자동 초점) 보다는 조금 더 능동적으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II / Lens: EF 100mm f/2.8 Macro USM / Av: f/2.8 / Tv: 1/100s / ISO: 100
대부분의 사진은 정확한 초점이 중요하지만, 자신만의 느낌을 표현하는 촬영에서는 MF(수동 초점)를 이용하면 보다 감각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감정이나 감성을 사진에 드러낼 때 혹은 추상적인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 때 AF(자동 초점)를 이용해 의도적으로 초점을 다른 곳에 맞출 필요 없이, MF(수동 초점)로 원하는 곳에 초점을 잡으면 더 강하게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AF(자동 초점)와 MF(수동 초점)을 구분해서 이용할 때, 분명 AF(자동 초점) 기능이 더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사진 촬영을 하기 위해 AF(자동 초점) 기능이 강화 되어 왔고, MF(수동 초점) 기능은 필름 카메라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하지만 DSLR 카메라를 사용함에도 MF(수동 초점)를 이용한 촬영을 하는 분들이 많으며, 앞서 보았던 MF(수동 초점) 기능의 활용 방법을 보면 AF(자동 초점)를 이용할 때 만큼이나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점을 잡기 위해 AF(자동 초점)와 MF(수동 초점)을 선택하는 기준은 촬영 목적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하면 되는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DSLR 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AF, MF 알아보기" 1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