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아티클

아티클

아티클 조회 페이지
DSLR 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AF, MF 알아보기 : 2편 - ONE SHOT과 AI SERVO는 무엇인가요? 캐논아카데미 / 2020.04.23

 

DSLR 카메라의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AF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지 피사체를 촬영할 때 적합한 ONE SHOT AF 모드와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적합한 AI SERVO 모드가 있습니다.
해당 두 가지 AF 모드의 기능 활용 구분을 예제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통해 그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F, Auto Focus(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AF 모드 입니다.
대부분의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AF 모드로써, 정적인 촬영에 주로 사용됩니다. 셔터 버튼을 반 누름하면 카메라가 초점을 한 번만 맞추게 됩니다.
즉, ONE SHOT AF 모드는 연속 촬영을 하더라도 최초 초점이 맞춰진 영역에 초점이 머물러 있습니다.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해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하게 되면 초점을 놓친 사진을 얻게 되는 이유입니다.

AF, Auto Focus(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촬영 거리가 계속해서 변하는 움직이는 대상에 적합한 AF 모드입니다. 셔터 버튼을 반 누름하면 추적이 시작되며,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하면 계속해서 움직이는 대상을 추적 가능합니다. 단, 촬영 중에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게 되면 추적이 종료됩니다. AI SERVO를 사용할 때는 촬영이 종료 되기 전 까지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면 안됩니다. 만약 대상의 움직임에 당황해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게 되면 대상을 추적하던 AF가 멈추가 됩니다. 다시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 추적 하던 대상을 재추적 해야 함으로 초점을 놓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활한 대상 추적을 위해서는 대상의 움직임에 당황하지 말고, 촬영이 종료 되기 전 까지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DSLR 카메라의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일반적인 촬영은 ONE SHOT 모드를 통해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DSLR 카메라 유저들은 인물, 풍경, 접사 등 정적인 촬영이 주가 되기 때문이며, 해당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 별 다른 어려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만큼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익숙한 AF 모드입니다. 그럼 예제 사진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35mm f/1.4L USM / Av: f/2.8 / Tv: 1/1600s / ISO: 100
인물 촬영을 할 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원하는 곳에 간편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촬영 대상이 약간의 움직임을 보인다 해도 빠른 셔터 스피드를 통해 순간 포착이 가능합니다. 정적인 촬영에서 AI SERVO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입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35mm f/1.4L USM / Av: f/3.5 / Tv: 1/250s / ISO: 100
가볍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AI SERVO 모드가 아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위 사진은 빠른 셔터 스피드를 통해 퀵 보드를 타는 아이가 마치 줄을 타고 있는 듯하게 순간 포착한 사진입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50mm f/1.2L USM / Av: f/10 / Tv: 1/50s / ISO: 100
조금 더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도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사진 촬영 기법 중에 패닝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셔터를 반 누름한 상태로 움직이는 대상에 초점을 고정한 뒤, 원하는 위치에 놓였을 때 느린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면 주 피사체에는 정확한 초점이 맞게 되며 배경은 움직임이 반영되어 대상의 움직임이 속도감 있게 표현이 됩니다. 동적인 대상이라 할지라도 패닝 기법을 활용하면 원하는 순간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적인 대상이라 해서 무조건 AI SERVO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을 알 수 있습니다.
Body: EOS 7D / Lens: EF 200mm f/1.8L USM / Av: f/2.0 / Tv: 1/2000s / ISO: 100
근접 촬영에서 동물의 표정을 표현할 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순간적으로 표현되는 동물의 미묘한 표정은 ONE SHOT AF 모드와 연속 촬영을 이용하면 됩니다. 대상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AI SERVO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입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16-35mm f/2.8L II USM / Av: f/5.6 / Tv: 1/400s / ISO: 200
ONE SHOT AF 모드는 대부분의 촬영 환경에 어울리는 범용 AF 모드입니다.
실내에서 건축물의 구조를 담을 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16-35mm f/2.8L II USM / Av: f/11 / Tv: 1/200s / ISO: 200
삼각대 고정 혹은 손으로 들고 촬영하는 풍경 사진에서도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손쉽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위 사진 처럼 원거리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조리개의 조임을 통해 적절한 심도만 표현하면 되기 때문에 AF를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움이 없습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16-35mm f/2.8L II USM / Av: f/11 / Tv: 10s / ISO: 100
DSLR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하여 촬영하는 야경 촬영에서도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손쉽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촬영하는 카메라와 대상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장 노출 촬영을 할 때 ONE SHOT AF 모드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24-70mm f/2.8L USM / Av: f/20 / Tv: 30s / ISO: 100
DSLR 카메를 삼각대에 고정하여 빛을 궤적으로 표현하는 사진을 촬영할 때 "AI SERVO를 사용해야 해야 할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명 빛의 궤적은 동적으로 표현이 되지만, 실제 대상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경우가 아니므로, AI SERVO 모드가 아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장 노출 촬영을 통해 빛의 움직임을 길게 촬영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대상이 동적인 것과는 무관합니다.
앞서 다루었던 ONE SHOT AF 모드는 별 다른 어려움이 사용할 수 있는 AF 촬영 시 가장 기본이 되는 AF 모드입니다. AI SERVO 모드는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기능의 활용 능력에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캐논 DSLR 카메라의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AI SERVO의 성능 향상과 다양한 동체추적 옵션을 통해 촬영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그럼 예제 사진을 통해 AI SERVO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35mm f/1.4L USM / Av: f/4.0 / Tv: 1/1000s / ISO: 200
위 사진은 한 번의 촬영으로 순간 포착을 통해 얻기 힘든 사진입니다. ONE SHOT AF 모드를 통해 빠른 셔터 스피드로 촬영할 수는 있지만, 가장 맘에 드는 순간을 얻기에는 부족함이 있기 때문에 AI SERVO 모드로 점프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연속해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움직임이 있는 대상을 촬영할 때 AI SERVO 모드를 사용하면 셔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해서 추적이 이루어지며, 촬영이 종료 되면 추적을 멈춥니다. 즉, 원하는 순간을 얻기 위해서는 AI SERVO 모드를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좋은 예제 사진입니다.
Body: EOS 5D Mark III / Lens: EF 70-200mm f/2.8L IS II USM / Av: f/3.5 / Tv: 1/1250s / ISO: 100
스케이트 보더가 점프를 하는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점프를 하기 전 움직임부터 계속해서 추적을 하며 촬영한 사진입니다. 가로 방향으로 움직이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ONE SHOT AF모드로 셔터 반 누름을 통해 AF를 고정시켜 촬영하면 최초 초점이 맞은 영역에서 벗어나므로 점프를 하는 순간은 초점이 맞지 않게 됩니다.
그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AI SERVO 모드를 통해 최초의 움직임부터 점프를 하는 순간까지 추적을 하면 원하는 순간을 손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대상의 가장 중요한 순간을 누구나 손쉽게 촬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AF 모드가 AI SERVO 모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Body: EOS 7D / Lens: EF 135mm f/2L USM / Av: f/2.0 / Tv: 1/3200s / ISO: 200
스포츠 전문 촬영 기자분들은 빠른 연사 속도를 지원하는 DSLR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연속 촬영하는 모든 사진이 필요해서가 아닌, 가장 중요한 순간을 얻기 위해서 1초에 더 많은 사진을 기록할수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빠른 셔터 스피드를 통해 한 두장의 사진만 촬영한다면,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원활하게 담아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스포츠 사진은 AI SERVO 모드와 고속 연속 촬영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ody: EOS 7D / Lens: EF 200mm f/1.8L USM / Av: f/5.6 / Tv: 1/1000s / ISO: 200
경주마가 달리고 있는 순간입니다. AI SERVO 모드와 빠른 셔터 스피드를 통해 동적인 대상을 정적으로 표현한 사진입니다. 이러한 촬영 역시 원하는 순간을 담아 내기 위해서는 AI SERVO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대상의 움직임에 당황해 순간 대응에 느려질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 III / Lens: EF 70-200mm f/2.8L IS II USM / Av: f/14 / Tv: 1/100s / ISO: 100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의 속도감을 표현하기 위해 슬로우 패닝을 통해 촬영한 사진입니다.
ONE SHOT AF 모드로 촬영하면 단순히 한 두장은 촬영할 수 있지만, 특히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대상이라면 AI SERVO 모드로 슬로우 패닝을 하는 것이 더 쾌적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AI SERVO 모드는 대부분의 동체를 손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AF 모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70-200mm f/2.8L IS USM / Av: f/3.5 / Tv: 1/1250s / ISO: 100
일반적으로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가장 촬영하기 까다로운 대상으로 새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움직이는 방향과 속도가 불규칙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상을 ONE SHOT AF 모드로 촬영을 한다면 원하는 구도로 촬영하는 부분에 있어 어려움이 따릅니다. AI SERVO 모드를 사용하면 보다 손쉽게 원하는 구도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단, 대상의 움직임에 당황해서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거나, 렌즈의 방향을 급격하게 틀어 버린다면 AI SERVO의 추적 성능과 무관하게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 SERVO 모드로 촬영할 때는 무엇보다 촬영 자세를 신경 써야 합니다. 그리고 촬영이 종료 되기 직전까지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면 안되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Body: EOS 5D Mark II / Lens: EF 135mm f/2L USM / Av: f/3.5 / Tv: 1/2500s / ISO: 100
AF 시스템은 빛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한 광원이 렌즈를 정통해서 들어오는 경우에는 AF 시스템이 버벅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역광 상황에 움직이는 대상이 위치할 때 ONE SHOT AF 모드로 촬영을 하게 되면 강한 광원의 방해로 대상의 순간적인 움직임을 놓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AI SERVO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대상이 강한 광원에 놓여지기 전부터 추적을 시작하면 촬영 중간에 강한 광원이 들어와도 대상의 추적을 놓치지 않습니다. 단, 촬영자의 자세가 흐트러 지거나, AI SERVO를 위한 옵션을 잘못 설정했을 경우, 초점이 광원 쪽으로 옮겨 갈 수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Body: EOS 5D Mark III / Lens: EF 70-200mm f/2.8L IS II USM / Av: f/3.5 / Tv: 1/8000s / ISO: 400
정적인 대상을 동적인 느낌으로 촬영할 때 ONE SHOT AF 모드를 사용해도 되지만, AI SERVO 모드를 사용하면 손쉽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AI SERVO 모드를 통해 대상의 손에 초점을 맞추어 두고 고속 연사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수많은 움직임 중에 마음에 드는 장면을 얻기 위해 AI SERVO를 활용할 수도 있는 예 입니다.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때 ONE SHOT 촬영은 기본적인 AF 모드입니다. 대부분의 DSLR 카메라 유저들이 손쉽게 사용하는 모드이며, 사진 촬영에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AI SERVO 모드는 정적인 대상이 아닌, 동적인 대상을 촬영할 때 사용하면 보다 손쉽게 AF(자동 초점)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ONE SHOT AF 모드와 AI SERVO 모드의 활용 구분만 이해하고 있다면, 두 가지 AF 모드는 촬영 대상과 목적에 맞게 구분만 해서 사용하면 되는 기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정리하자면, ONE SHOT AF 모드는 셔터를 반 누름 했을 때 원하는 곳에 초점이 맞춰 집니다. 셔터를 끝까지 누름으로써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반면, AI SERVO 촬영은 셔터를 반 누름한 상태에서 초점 추적이 시작되며,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대상의 움직임에 반응해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는 순간 까지 연속 AF가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촬영 중에는 셔터 버튼에서 손을 떼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촬영을 한다면 촬영하기 힘든 대상은 없습니다. 반복 숙달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DSLR 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AF, MF 알아보기" 2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